자주 묻는 질문
여기에서는 Misskey를 이용하면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Misskey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ndroid/iOS용 어플리케이션이 있나요?
Misskey 프로젝트에서 특정 OS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없지만, 제 3자에 의해 개발된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서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은 Misskey의 최신 기능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공식 Misskey Web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공식 Web 클라이언트는 PWA를 지원하고 있어 일반적인 앱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astodon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로그인할 수 있나요?
Misskey은 Mastodon의 API와 호환되지 않아, 일부를 제외하면 Mastodon용 어플리케이션이나 웹 클라이언트로는 Misskey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Misskey 공식 웹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주십시오.
misskey.io는 Misskey 공식 인스턴스인가요?
misskey.io는 Misskey 공식 인스턴스가 아니며, Misskey 프로젝트와 별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misskey.io는 특정한 주제 없이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며,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Misskey 최대 규모의 인스턴스입니다.
MisskeyHQ 유한회사와의 관계는?
MisskeyHQ 유한회사는 misskey.io의 운영을 목적으로 한 회사입니다. 따라서 Misskey 개발 프로젝트와의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Misskey 프로젝트 리더인 Syuilo도 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상호 협력하여 Misskey를 발전시켜 나가는 관계입니다.
'Misskey'라는 이름의 유래는 무엇인가요?
syuilo가 프로젝트 이름을 구상할 때, 우연히 듣고 있던 May'n의 노래 'Brain Diver'의 가사에서 따 온 것입니다.
다른 서버의 유저를 팔로우하고 싶어요!
메뉴에서 검색을 선택하여, 팔로우하려는 유저의 주소를 입력하여 다른 서버의 유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저의 주소는 이메일 주소와 비슷한 형태로, @로 시작하는 사용자명과 유저가 속한 서버의 호스트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sskey.io
에 있는 @syuilo
라는 유저를 찾을 때에는, @syuilo@misskey.io
와 같이 입력합니다.
Misskey뿐만 아니라, Mastodon이나 Pleroma를 비롯한 많은 분산형 플랫폼에서 이러한 주소 형식을 사용하여 다른 서버의 유저를 찾을 수 있습니다.
Renote 를 취소하고 싶어요!
Renote 시각 표시 오른쪽에 있는 3점 메뉴("...")를 눌러, 'Renote 취소'를 눌러 주세요.
Renot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RL의 미리보기를 숨길 수 없나요?
MFM(Markup language For Misskey)라는 Misskey만의 독자적인 마크업 언어를 이용하여, 보이고 싶지 않은 URL을 숨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해 주세요. Misskey 12 및 이전 버전의 Misskey에서는 https://<my.instance.host>/mfm-cheat-sheet
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커스텀 이모지를 추가하고 싶어요!
커스텀 이모지의 추가, 편집, 삭제는 자신이 속한 인스턴스의 관리자만 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이모지에 대한 요청은 각 인스턴스 관리자에게 문의해 주십시오.
봇을 개발하고 싶어요!
Misskey API를 이용하는 봇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 번역 기능은 어떤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나요?
Misskey 기본 번역 기능은 DeepL의 번역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기준 한국에서의 API 토큰 생성 불가)
인스턴스를 만들 때, 전기통신사업자 신고가 필요한가요?
짧은 답변
공급자가 일본 내에 소재한다면, 비즈니스 목적으로 운영한다면 필요하며, 그 이외의 목적이라면 사업자 신고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급자가 한국 내에 소재한다면, 서비스를 공급하는 데에 있어 요금을 일부라도 징수하는 경우 또는 관리 인원에 임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는 사업자 신고가 필요합니다. 이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불필요합니다.
양 국가에 대하여 기부금으로만 운영되는 경우에는 신고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긴 답변
일본 총무성에 의하면, 사업자란 "서비스의 제공에 의해, 그 대가로 요금을 징수함으로서 수익을 얻고자 하는 자"로 하고 있으며, 기부 등으로만 수익이 있는 경우에는 신고가 필요한 사업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있습니다.
한국 세법에 의하면 부가가치세법에서는 "사업 목적이 영리이든 비영리이든 관계없이 사업상 독립적으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자", 소득세법에 의하면 "사업 소득이 있는 거주자"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한국 세법에 의한 해석에서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 중 일부분을 유료화한 경우가 아니면 사업자 신고가 불필요합니다. 이때 이 유료화의 방식은 불문하며, 기능의 범위도 불문합니다.
또한 관리 인원에 임금을 지급하는 경우 용역을 공급하는 것으로 보아 사업자 신고가 필요합니다.
다만 한국의 세법은 현재에도 상당히 가변적으로 변동되고 있으니, 항상 최신 세법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름에 "Misskey"를 포함하는 서비스를 공개 운영해도 되나요?
"Misskey"는 2022년 11월 현재 일본 내에 상표 출원 중(2022-054788)입니다만, 상표 등록이 된 경우에도 명칭에 "Misskey"를 포함하는 서비스를 공개 운영해도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사용료 징수 등을 실시할 예정은 없습니다.